하이아루론산과 콜라겐

나이가 들면서 골이 깊어 지는 입가의 팔자 주름은 노화의 대표적 상징입니다. 이 팔자 주름을 없에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피부의 골이 진 부위에 피부 물질을 주입하여 골을 채우는 방법입니다(FILLER 주입법). 이 채우는 물질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안전하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하이아루론산(hyaluronic acid)입니다.

하이아루론산은 피부 정상 구성 물질로서 여러 세포 조직을 감싸고 있는 베드의 역할을 하는 무형 물질입니다. 이 하이아루론산과 같은 무형물질 속에 모낭,땀샘,혈관,신경 등과 같은 여러 세포 조직과 콜라겐,엘라스틴과 같은 섬유 조직이 들어차 피부 내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embedded,그림참조). 따라서 이 무형의 겔 타입의 하이아루론산을 주름진 골에 주사기로 주입하여 volume-up을 시키는 것입니다.

이 하이아루론산의 제조는 초기에는 닭벼슬(looster comb)에서 추출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물 단백질에 의한 알러지 반응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요즈음에는 박테리아를 이용한 생물공학적인 방법(bacterial fermentation)으로 제조하여 이물 단백질이 없는 순수 하이아루론산의 제조가 이루어지제 되었습니다. 이 하이아루론산은 피부의 정상 조직이기 때문에 피부 주입시 이물 반응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하이아루론산은 피부에 들어가면 물을 끌어들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조직 채움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 하이아루론산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우리 몸에서 흡수되어 서서히 흡수되어 사라집니다.

자연 그대로의 하이아루론산은 수시간을 넘기지 못합니다. 그리하여 이것을 어떻게 하면 오랫동안 피부에 오랫동안 남아있게 만들 것인가가 과제가 되었으며 그 한 방법이하이아루론산 분자를 cross-link하여 효소에 의하여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여 인체에서 오랫동안 남아있게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것으로만도 부족한 면이 있어 개발된 새로운 방법이 인체 피부가 자체적으로 콜라겐과 같은 피부의 섬유 성분을 생성케 하여 하이아루론산과 더불어 보다 완벽하게 정상에 가까운 피부 조직으로 채우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형태도 자연스럽고 피부 채움의 효과도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이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질이 덱스트란 비드(dextran beads)이며 콜라겐 합성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하이아루론산과 덱스트란 비드가 같이 섞여 피부 주입 물질로 개발된 것이 레비덤(reviderm) 주사입니다(로고,자세한 것은 여기에-rmi홈피-www.rofil.com).

이 하이아루론산과 덱스트란 비드는 궁국적으로는 흡수가 됩니다. 따라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다시 주입을 해야 됩니다.이 것이 단점일 수 있지만 한편으로 장점인 것은 시술 후 불만족 스런 면이 나타나도 시간이 흐르면 정상 복귀 되므로 크게 부담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반 영구적으로 피부 채움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아테콜(atecoll) 주사법이 있으며 이 것도 레비덤과 같은 원리로 정상 피부 조직인 콜라겐 섬유와 이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는 PMMA라는 물질을 섞어 동시에 주입하여 새로운 정상 피부 조직 생성을 유도하여 채움의 효과를 반 영구적으로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