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보충제 주사법)

주름살이나 여드름 흉을 교정하기 위해 피부나 피하지방 내에 주입하는 물질을 필러(filler)라고 통칭하는데 외래에서 간단한 주입술로 주름살을 교정할 수 있어 최근 피부미용 영역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필러는 주름살이 있는 부분을 외부 물질로 채워서 올려줌으로써 주름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필러로는 콜라겐과 하이아루론 산(레스틸렌, 필레인), 아테콜, 오토로겐(자가 콜라겐)을 들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동물에서 추출한 콜라겐을 주로 사용하는데 동물의 단백질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치료 한 달 전에 피부 반응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유무를 검사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피부에서 콜라겐을 추출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개 효과는 5-12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이외에도 Artecoll 같이 콜라겐에 작은 인공물질을 함께 섞어 효과가 오래 지속되도록 만든 제품도 있습니다. 최근에 각광 받는 하이알유론산은 다당질로서 인체의 대부분 기관에 일정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이아루론산(레스틸렌, 필레인)은 1분자당 214개의 물분자를 끌어당기는 특성이 있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피부의 볼륨과 탄력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이아루론 산은 연쇄상구균이 합성한 것을 정제 추출해서 만든 제품으로 동물성 단백질이 아닌 다당질이므로 피부 반응 검사 없이 사용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효과 지속기간은 대개 6개월 후 처음 주입량의 50-70%가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러는 미간이나 코옆주름(nasolabial fold)과 같이 굵은 주름에 효과적이고 눈가나 눈밑의 주름은 피부과 너무 얇기 때문에 치료하면 울퉁불퉁해지는 단점이 있어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