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 보톡스란?

    보톡스란 썩은 소시지나 통조림에서 발견되는 병원균에서 나오는 보툴리움이라는 독소를 말합니다. 이러한 독소의 임상적인 적용은 1970년대 초에 알란 스코트라는 의사가 사시를 치료한 것이 처음이었으며 미용적인 목적의 보투리니움 독소의 사용은 1980년대 중반에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987년에 눈 주위에 경련이 있는 환자에게 양 미간 사이의 지나친 경련을 보다 부드럽고 편안한 모습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이 독소는 원래 근육을 마비시키는 신경독소로 198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이후 안과에서 사시 치료제로 사용된 이래 안면경련, 근강직등 신경근질환에 사용되어오다가 현재는 얼굴의 주름살을 제거하는 약물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술시간이 짧고 방법 또한 간단하고 보톡스 주사후 2-3일후 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개월정도

  • 보톡스의 작용

    정상적으로 근육이 움직이려면, 대뇌에서 시작된 전기 신호가 얼굴이나 팔 다리의 운동 신경을 거쳐 근육까지 전달되어야 합니다. 이 운동신경과 근육 사이에는 미세한 틈이 있는데, 운동 신경까지 전기신호가 전달되면 운동 신경 끝에서는 아세틸 콜린(acetylcholine) 이라는 화학 물질이 나와 이것이 근육에 부착되어야만 근육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보툴리눔 독소(보톡스)는 근육에 주사하면 주사 부위의 운동신경과 결합하여 그 끝에서 아세틸콜린이 나오는 것을 차단합니다.

    즉 근육으로 가는 신경의 신호를 차단해서 주사부위의 근육의 움직임을 억제하기 때문에 과도한 근육의 수축으로 인한 경련이나 근강직을 보이는 신경계 질환의 치료와, 근육의 습관적인 반복 수축으로 생기는 얼굴 주름, 사각턱 등의 미용 치료에 이용되는 것입니다.

    또한 보톡스는 땀샘으로 가는 교감신경(자율신경의 하나)의 끝에서도 아세틸 콜린의 분비를 차단하기 때문에 국소성 다한증의 치료에도 쓰입니다.

    이러한 신경 신호의 차단으로 생기는 근육 운동과 땀 분비의 억제 효과는 보툴리눔 중독증과는 달리, 주사부위 주변의 일정 범위에서만 국소적으로 나타나므로, 보통의 치료 용량에서는 전신적인 영향이나 부작용은 없습니다.

    따라서, 국소적 질환에만 사용되며 치료 대상 근육이나 부위가 크면 클수록 그만큼 약의 소요량도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일정 기간(대략 3-6개월 이상)이 지나면 마비되었던 신경에서 다시 신경 가지가 생겨나서 근육과 땀샘이 다시 활동하게 되므로 주사 전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 보톡스의 장점

    - 미국 FDA로부터 안전성을 공인 받아 전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주름살 부위에 간단한 주사용법만으로 주름살을 제거합니다.

    - 시술시간이 5-10분 정도로 짧아 커피 한잔 마실 정도의 시간이면 시술이 끝납니다.

    - 시술 후 3일∼2주일 내에 주름살이 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시술 후 흉터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며 시술 흔적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 시술 후 세안, 화장을 할 수 있습니다.

  • 보톡스 시술부위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술을 원하는 부위는 눈가 주름과 이마 주름, 양미간 내천자 주름 순입니다. 이밖에도 가로 및 세로로 늘어진 목 주름, 입술과 코 옆의 팔자 주름, 양 입술 가장자리, 위아래 입술, 눈꼬리 주름에도 효과적입니다.

    - 이마
    이마주름 옆으로 생긴 이마주름은 적은 양의 보툴리눔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보는 부위입니다. 이마 주름은 눈썹을 찌푸릴 때 눈썹 주름근과 눈살근이 수축되면서 생기는데, 보톡스를 소량주입하면서 근육들이 약화되거나 마비되면서 주름살이 펴집니다.

    - 미간
    미간주름 내 천(川)자 모양으로 난 미간 주름도 비교적 잘 없어집니다. 이곳에 주사를 놓으면 처진 눈썹이 약간 올라가 보이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눈가
    눈가주름 눈주변의 까마귀 발 모양처럼 겹겹이 생기는 주름을 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 콧등
    콧등 주름 양 눈가 사이와 콧등의 주름도 보톡스로 펼 수 있습니다.

    - 입가
    조심해야 할 주름은 코의 옆에서부터 양쪽 입가와 연결된 팔자 주름과 입술의 붉은 점막과 피부 연결 부위에 수직으로 난 주름으로 주사로 약간 호전될 수 있지만 자칫하면 입이 오므라져 보이고, 입을 벌리기가 어렵게 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턱
    턱 부위 주름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이 부위 근육이 마비되면서 입술을 받치고 있는 힘이 약해져서 아랫 입술이 약간 아래로 처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